케빈박부동산 - 부동산 갈아타기

1
안녕하세요!
3분칼럼에서 부동산과 관련하여 여러분의 궁금증을 함께 풀어가는 케빈박 부동산입니다.

요즘 부동산 가격이 많이 올라가고, 자녀들이 성장하여 독립하였거나, 또는 은퇴 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소유하고 있던 주택을 처분하고 다운싸이징 또는 업그레이딩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 진듯 합니다. 통계적으로 미국 평균 약 7년의 한번 집을 팔고 사게 된다고 합니다. 한인의 경우는 이보다 조금 짧지않나 생각되어 집니다. 이렇게 부동산을 갈아탈때, 먼저 새로운 집을 구매 할것인지, 먼저 팔아야 할것인지, 현재 집을 렌트를 줄것인지 고민이 많게 되는데요.
이런 상황에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현재 집을 팔고 동시에 새로운 집을 살 때, “시간에 쫓겨 새로운 집을 구매하게 될까봐”, “클로징이 시기가 맞지 않아 어려움을 겪지 않을까” 등이 가장 걱정되어 집니다. 이런 경우 보통 파는 집에 대하여 오퍼를 받아들일 때 Seller’s temporary 리스 라는 조건을 통해, 즉 Closing이 끝나고 나서 일정 기간 동안 무료로 또는 소액을 지불하고 단기간 거주함으로 이사 시기를 맞출수 있습니다.

반대로 사는 집에 대해서는 바이어가 집을 파는 것을 계약 조건에 포함하여 오퍼에 진행하게 됩니다. 이 조항은 바이어의 집의 판매 계약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오퍼를 쓸 때 사용하고, 합의한 기간 내에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계약은 파기되고 계약금은 돌려 받게 됩니다. 좀 더 자세히 들어가보면 이 경우, 다른 오퍼가 이와같은 Contingency가 없는경우 상대적으로 약할 수는 있으나, 한편으로는 셀러쪽에서 볼 때 상당한 동기가 있는 오퍼로 평가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상대편 쪽에서는 팔고자 하는 집이 적정 가격에 리스팅 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하고 오퍼를 받아 들여지 결정하게 됩니다. 한걸음 더 나아가 팔고자 하는 집이 계약에 체결되었다면 나의 오퍼가 받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두번째로 가지고 있는 집을 판매하지 않고 다른 집을 먼저 구매하는 방법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집의 렌트의 시세가 지불하고 있는 모기지 페이먼트 보다 높을 경우 가능합니다. 이럴경우 현재 보유하고 있는 집의 페이먼트는 빚으로 간주되어 지지 않아 융자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됩니다. 새로 구매하는 집 역시 거주목적으로 구매할 경우 3.5%에서 5%의 적은 다운페이를 가지고 융자를 받을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먼저 새로운 집을 구매한 후 구매 직후 또는 일정 기간 렌트를 주고 판매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판매와 구매를 동시에 하는 방법으로 선호하는듯 합니다. 그렇지만 정확한 판매, 또는 구매 완료 시점을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사는 집과 파는 집의 거래 완료의 시점, 컨텐전시 등을 양쪽의 에이전트에게, 진행상황의 통보, 또는 조율해야 함에 꼼꼼한 일처리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있는 에이전트와 일 하는것이 더욱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하지만 구매자와 판매자 서로간의 최소한의 이해가 있고, 노련한 에이전트와 함께 진행한다면 충분히 해낼 수 있는 부동산 갈아타기가 될 것 입니다.     

지금까지 “첫번째 주택 구입부터 투자까지” Coldwell Banker의 케빈박 부동산 이었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카르페디엠
아하...이래서 저희가 이사는 나왔지만 새로운 집에 입성 못하고 호텔에서 몇 밤 잤지요.
시기를 잘 맞추기가 쉽지가 않네요.
케빈박 부동산
주택, 상가, 매매, 리스, 투자상담등 부동산에 관해서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케빈박 부동산에서 친절하게 상담해드립니다.

박충원 (Kevin Park) 부동산, REALTOR , ABR. SRS

전화: 469.955.6877
이메일: kevinparktx@live.com
주소: 3211 Internet Blvd Suite 150, Frisco, TX 75033
주택, 상업용 부동산, 투자상담 등 각종 관련 업무 취급


콜드웰뱅커는 북미지역에서 오랜동안 성공적으로 부동산업계를 이끌어온 신뢰할만한 기업입니다. 100년이 넘는 시간동안 신뢰와 정직, 그리고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부동산업계를 이끌어온 콜드웰뱅커는 현대 트렌드에도 발맞추어 국제적인 웹사이트 제공, 스트링 리스팅 비디오, 소셜 미디어, 태블렛 어플리케이션까지 지원하는 발전과 투자를 아끼지 않는 부동산입니다. 최고의 지원과 교육활동을 통해 준비된 에이전트를 늘 양성하는 전문적인 부동산기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