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에 좋은 아침 스트레칭

샬롬 1 33


아무런 이유 없이 아침에 일어날 때부터 뻐근하고 묵직한 허리통증이 느껴지거나 뻐근하지 않으신가요? 이런 허리통증이 2주 이상 이어진다면 허리디스크의 전조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선선하고 맑은 날씨가 계속되는 가을에는 산행과 같은 야외 운동이나 활동이 잦은데요. 이런 야외활동 시 유연성이 떨어진 상태에서 갑작스러운 운동을 하게 되면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허리 주변의 근육과 인대에 오랜 시간 동안 긴장과 피로가  쌓이게 되면 척추를 지탱하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런 상태를 계속해서 방치하면 근육과 인대의 퇴행으로 이어져 척추 뼈 사이에 있는 추간판 즉 디스크가 압력을 받아 제 자리에서 밀려나와 척추를 지나는 신경을 자극하게 되어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허리디스크입니다.

경미했던 허리의 통증이나 불편함이 척추 질환의 상태가 점점 진행될수록 행동범위가 좁아지고 오랜 시간 동안 자리에 앉아있거나 서 있을 때  통증이 있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전조증상이 발견되었을 때 바른 자세를 통한 척추 균형을 바로잡고 스트레칭을 통해 굳어진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켜주어 질환이 더욱 심해지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은 아침에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밤 사이에 디스크의 수핵에 수분이 들어차 쿠션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을 만큼 통통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산소 부족 현상 때문에 축적되는 피로 물질인 근육의 젖산도 아침에는 한결 줄어 들어 통증과 불편함 없이 허리근육을 이완시켜 움직임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로 누워 몸을 위아래로 길게 늘리며 기지개를 켭니다. 그 때 발끝은 몸 쪽으로 당겨주세요. 3회 반복 해 주세요.

기지개로 몸을 늘린 상태에서 C커브를 만들어 줍니다. 왼쪽, 오른쪽 각각 3회씩 반복합니다.

자세를 바꿔 엎드린 후 상체를 세운 후 손바닥부터 팔꿈치까지 바닥에 댄 후 물 안에서 첨벙 첨벙 거리듯 물장구를 쳐 줍니다.

엎드린 자세에서 무릎을 끓고 양 손으로 앞으로 쭉 뻗어줍니다.
이 때 어깨가 충분히 이완되도록 어깨를 눌러주듯 뻗어주세요.

한 쪽 무릎은 바닥에, 반대쪽 무릎은 직각으로 세운 뒤 골반을 아래로 내려줍니다. 15초간 유지하며 왼쪽, 오른쪽 각각 2회씩 반복 해 주세요.

앉은 상태에서 팔을 옆으로 뻗어 십자가를 만들어 주세요. 십자가로 만든 후 손 끝에 힘을 준 상태에서 반짝 반짝 돌려주면 됩니다.
왼쪽, 오른쪽 번갈아 가면 각 2회씩 실시 해 주세요.

 

앞에서 배운 동작을 동영상을 통해 차례로 따라 해 볼까요.’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 아침에 일어날 때 스트레칭’ 운동은 밤 동안 굳은 척추와 허리 주변 근육을 부드럽게 해 주어 낮 동안 생활하는데 허리의 움직임을 한결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매일 아침, 꾸준하게 따라 해 보세요.

허리 및 다리 저림 등 디스크 증상이 2주 이상 계속되면 병원을 찾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에 빠른 치료는 치료기간을 단축시킵니다.

허리디스크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허리에 무리한 힘이나 부담이 가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잘못된 자세를 피하고 운동을 하거나 일을 할 때 허리에 심한 하중이 가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쓰는 것인데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허리 근육 자체를 강화해서 디스크가 이탈하지 않도록 단단하게 잡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일 아침마다 꾸준히 반복한다면 허리 통증과 뻐근함도 줄이고 허리에 힘을 키워줄 수 있을 것입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샬롬님~~~소중한 정보 감사해요~~~
청취자분들께 하나씩 천천히 안내해 드릴게요~~
이렇게 많은 정보 찾으시느라 고생하셨겠어요

11월 첫 주도 건강하게 생활하시구요~~늘 함께 해주셔서 감사해요~